본문 바로가기
요리 / 맛집

단양 마늘정식/마늘순대

by rh22ys 2014. 11. 9.


충북 단양은 석회암 지형으로 석회암지대에서 볼 수 있는 시멘트공장이나 각종 동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토질에서는 마늘농사가 잘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단양의 특산물은 마늘입니다.



단양의 마늘은 단양구경시장에 가면 제대로 구경할 수 있습니다. 재래시장 대부분의 상점이 마늘을 취급합니다. 



단양에서는 특산물 마늘을 이용한 마늘요리가 많습니다. 제가 묵었던 대명 단양콘도의 한식당에 가니 마늘정식을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마늘정식은 구경시장 주변에도 많습니다. 샐러드, 볶음 등의 다양한 요리에 마늘이 빠짐없이 들어갑니다. 식전 주전부리로 흑마늘도 제공하더군요.




불고기나 장어구이에 마늘이 들어가니 향이 훨씬 좋아지더군요.



떡갈비처럼 느끼한 요리에도 마늘이 같이 들어갑니다.



심지어 밥에도 들어가는데요. 푹 익어서 그린지 특유의 매운맛은 거의 안나고 달착지근한 맛이 나는게 좋았습니다.



단양에서는 마늘을 이용한 순대요리도 있습니다.



순대는 돼지피와 당면으로 만든 일반적인 순대와 비슷합니다.



그런데 당면 사이사이에 마늘이 들어갑니다. 푹익은 마늘은 아니고 적당히 익혀서 어느 정도 식감이 있는 마늘이었는데 순대 특유의 느끼한 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더군요. 매울줄만 알았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좋았습니다.



이런 마늘순대는 순대국으로도 맛볼 수 있습니다.



마늘의 매운 맛으로 순대국 육수의 느끼함을 잡아줍니다. 단양에 가시면 마늘요리를 맛보시고 특히 마늘순대는 꼭 맛보시는게 좋습니다. 단양 구경시장내에 순대집이 많은데요. 전반적으로 비슷비슷하니 아무곳이나 다 괜찮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