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우리가 아는 미국은 없다 : 지금 미국을 다시 읽어야 할 이유52

by rh22ys 2012. 5. 20.



우리가 아는 미국은 없다

저자
김광기 지음
출판사
동아시아 | 2011-09-05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왜 지금 반드시 미국을 읽어야 하는가『우리가 아는 미국은 없다』...
가격비교


 우리나라는 안보와 정치측면에서 미국과 가장 밀접하다. 한국전쟁때만 해도 미군이 없었다면 대한민국은 역사속으로 사라질 뻔했고 전후 미국의 원조는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큰 도움을 주었다. 지금은 국군이 강해졌지만 안보에서 미군이 차지하는 역할은 무시못한다. 그래서 우리나라에게 미국은 스탠더드 그 자체였다. 군사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과학, 교육 등 수많은 분야에서 미국을 따라했고 지금도 그 흐름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이렇게 미국만이 최고라고 바라보는 우리의 생각에 의문을 제기한다.

 저자는 미국이 무너지고 있는 모습을 경제와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서 설명했다. 경제적 측면에서 지방재정의 파탄으로 제대로 된 포장도로도 운영하지 못하며 빈부의 차 심화로 사라지는 중산층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미국의 쌍둥이 적자를 보여주면서 연방정부의 앞날도 암울하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저자는 미국의 "가불경제"에서 찾는다. 자본금을 끝도 없이 부풀려서 팽창한 모습을 보여주며 가불경제가 자본활용의 극대화가 아니라 미래의 돈을 끌어서 쓴것이며 이런 가불의 순환이 무너졌을때 어떤 재앙이 나타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미국에서 만연한 도덕불감증을 다각도로 보여주고 있다. 모범을 보여야 할 엘리트들이 오히려 부도덕한 방법으로 돈을 버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면서 미국의 미래가 순탄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구한말 우리나라는 중국만을 바라보는 외교정책을 펴다가 서양열강 및 일본으로부터 큰 고통을 겪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의 국제정세도 그때와 비슷한것같다. 중국은 계속 부상하고 있으며 미국은 아직 강대하지만 점점 쇠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국이 세계최강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미국중심의 사고를 벗어나기 위해 한번은 읽어볼만한 도서라고 생각된다.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럽의 발견  (0) 2012.06.06
정도전 : 조선 최고의 사상범  (0) 2012.05.23
김PD의 공연기획  (0) 2012.05.12
폴존슨의 예수평전  (0) 2012.05.12
지식의 미술관 : 그림이 즐거워지는 미술키워드 30  (0) 2012.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