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카오틱스

by rh22ys 2010. 9. 12.

필립코틀러카오틱스
카테고리 경제/경영 > 마케팅/세일즈 > 마케팅전략 > 마케팅전략일반
지은이 필립 코틀러 (비즈니스맵, 2009년)
상세보기



교보문고갔다가 마케팅계의 큰형님 필립코틀러가 썼다는 걸 보고 아무고민없이 바로샀다.
마케팅에 관한 내용만 있을줄 알았는데 경영경제 전반에 관해 다루었다.
경제규모가 커지고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저자는 각종리스크에 대한 경보시스템을 미리 구축하여 기업경영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대응조치가 가능한 체계적 기업경영시스템을 주장하고 있다.  한마디로 복잡한 경제환경에서 맨파워에만 의지하지말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불확실한 환경을 이겨나가자는 주장이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경제위기 상황에서 성급한 구조조정 등 좁은 시야에서 보지말고 새로운 사업발굴 및 투자의 기회을 찾는 등 새로운 기회를 찾기위해 노력하란 내용도 있다...
위의 2가지 내용을 보면은 약간은 상충되는 측면이 있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균형잡힌 자세로 어려운 경제위기상황을 해쳐나가자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역시 요즘같은 혼란스러운 경제상황에 한번쯤 읽어본만한 가치가 있다. 특히 학자의 글치고는 상당히 부드러워서 지루하지 않고 읽을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
서문
새로운 도전을 위해
1장 세계 경제에 부는 대변혁의 바람
- 일반적인 시대에서 격동의 시대로
시장을 흔드는 격동
혼돈을 부르는 요인
결론
2장 위기를 부르는 경영자의 치명적 실수
- 무엇이 기업의 목을 조이는가
실책 1. 핵심전략과 기업문화를 침식시키는 자원배분
실책 2. 전면적 지출 삭감 vs. 명확한 목표 아래 계산된 삭감
실책 3. 이해관계자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미봉책
실책 4. 마케팅•브랜드•신제품개발 비용의 삭감
실책 5. 매출감소와 가격할인
실책 6. 판매 관련 비용의 축소를 통한 고객으로부터의 탈동조화
실책 7. 경제위기 아래 교육개발비용의 삭감
실책 8. 협력업체(공급업체 및 유통업체)에 대한 과소평가
결론
3장 카오틱스 모델
- 취약성과 기회의 관리
1단계 :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2단계 : 키 시나리오 구성
3단계 : 전략 선택
결론
4장 조직의 유연성을 높이는 경영 시스템 설계
- 21세기의 히든챔피언 기업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카오틱스 경영 시스템
재무/IT 부문의 카오틱스 전략행동
제조/운용 부문의 카오틱스 전략행동
구매/조달 부문의 카오틱스 전략행동
인적자원 부문의 카오틱스 전략행동
결론
5장 조직의 유연성을 높이는 마케팅 시스템 설계
- 격동기의 마케팅 패러다임 전환
일반적인 위기극복 마케팅
위기에 대응하는 전략적 마케팅
마케팅부서의 당면과제
영업부서의 당면과제
결론
6장 격동의 시대에 성공하기
- 기업의 지속가능성(BES) 실현
기업의 성과 및 가치 최적화
결론

(목차출처 : 교보문고 www.kyobobook.co.kr)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웃라이어  (0) 2010.09.12
미의역사  (0) 2010.09.12
위험한 경제학  (0) 2010.09.12
Nudge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0) 2010.09.12
생각의 탄생  (0) 2010.09.12

댓글